포스아웃 태그아웃 뜻 의미 상황에 따른 기준 정보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야구 규칙중에서 아웃이 되는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포스아웃 태그아웃 에 대한 여러 부분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포스아웃
포스아웃 (force out) 의미는 야구 경기에서 진루해야 하는 주가가 다음 주자로 인하여 다음 루에서 아웃되는 것을 말합니다.

조금 더 쉽게 풀어쓰면 주자가 반드시 밟아야 할 베이스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수비수가 공을 들고 그 베이스를 먼저 밟으면 주자가 자동으로 아웃되는 상황을 말하는데요.
다시 정리하면 주자가 다음 베이스로 반드시 가야만 하는 상황에서는 수비수가 주자에게 직접 태그를 하지 않아도 베이스를 밟는 것만으로 아웃이 성립하고 이때를 포스아웃이라고 하는데요.
야구 경기를 보다보면 포스아웃은 수비수가 베이스를 밝는것으로 주자를 아웃시키는 상황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 포스아웃의 경우에는 주자와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병살타와 연관성이 매우 높은데요.
무사 1루 상황에서 타자가 땅볼을 쳤다면, 1루 주자는 2루로 가야 할 의무가 발생하며, 이때 유격수나 2루수가 공을 잡아 2루 베이스를 먼저 밟으면 1루 주자는 포스 아웃이 되는 상황으로 포스아웃의 상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 수비수는 1루에 공을 던져서 병살상황을 도전할 수 있으며, 1루 주자가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면 6-4-3 병살과 같은 상황으로 병살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포스아웃은 2루수 포스아웃 그리고 1수루 포스아웃으로 완성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모든 포스아웃은 주자의 진루상황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며, 만약 주자의 진루의무가 없는 상황이 된다면 포스아웃은 해제되고 태그아웃으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루 주자가 포스 아웃으로 처리되면, 그 뒤에 있던 2루 주자는 더 이상 포스 상태가 아니게 된다는 점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이로 인해서 더블플레이가 완성되지 않고 주자가 귀루하거나 혹은 태그 아웃을 제대로 태그하지 못하여 완성되지 못하는 여러 상황이 발생할 수 있게 되는데요.
결론적으로 수비수가 베이스를 밟는 것만으로는 아웃이 되지 않으며, 반드시 태그를 해야하는 태그아웃 상황이 된다는 점에서 여러 이슈가 되기도 합니다.
2. 태그아웃
태그아웃 (tag out) 이란 야구 경기에서 주자가 베이스를 벗어난 상황일 때 공을 가진 수비수가 주자를 태그해서 아웃되는 것을 말합니다.
수비수가 공이나 공이 든 글러브로 주자를 터치해서 베이스에 있지 않는 주자를 아웃시키는 것을 태그아웃이라고 하는데요.
주자는 베이스를 접촉하지 않아야 하며, 수비수는 공을 든 손 또는 공을 쥐고 있는 글러브로 주자의 몸 또는 유니폼을 터치하여야 하여야 성립되는 아웃을 말합니다.
주자가 진루의무들이 발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경우에 주자를 아웃시키기 위해서는 태그아웃을 통해서 아웃을 시키도록 해야 하는 야구규칙용어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태그아웃은 기본적으로 주자가 베이스 위에 있지 않거나, 베이스를 이탈한 순간에 태그를 해야 아웃이 되는것을 기본으로 하는데요.
수비수는 반드시 공을 손이나 글러브에 확실히 소유한 상태에서 주자에게 접촉해야 하며, 이 접촉이 인정되어야 아웃이 성립되는 것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만약 글러브에 공을 끼고 공이 없는 맨손으로 주자를 터치할 경우에는 아웃이 성립되지 않는다는 점도 특이점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태그 아웃의 예는 도루 저지 상황과 같은 경우에서 발생합니다.
주자는 진루를 위해서 베이스에서 떨어져서 뛰어가게 되며, 만약 포수가 송구를 통해서 2루 또는 유격수에게 공을 송구하여 태그상황에서 태그아웃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상황에서 주자가 베이스를 이탈한 순간은 태그아웃 상황이 될 수 있으며, 위와 같은 조금은 황당한 상황에서 주자들이 태그아웃을 당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태그 아웃은 베이스 러닝과 수비 기술의 정밀함이 크게 작용하는 아웃 방식으로 정말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내는데요.
주자는 태그를 피하기 위해 손을 빼거나 몸을 틀어 슬라이딩을 하며, 수비수는 최대한 짧고 정확한 동작으로 태그를 시도하며 아웃되거나 혹은 아웃되지 않기 위한 많은 노력들을 태그아웃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태그 아웃 상황은 비디오 판독이 자주 사용되는 장면 중 하나이며, 야구 주루를 보는데 있어서 흥미요소로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들어내는 요소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포스아웃 태그아웃 기준
포스아웃 태그아웃 에서는 기본적으로 주자들의 아웃이라는 상황은 같지만 기준에 따라서 정말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베이스만 밝아서 아웃이 되는 포스아웃 그리고 실제로 주자를 터치하여 태그해야 하는 태그아웃은 기준에 따라서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베이스만 밝아도 아웃되는 경우, 그리고 주자를 직접 터치하는 상황은 매우 다르기 때문에 이것을 이해하는것은 실제 경기에서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일단 포스아웃 태그아웃 기준은 주자의 진루의무가 있는가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포스 아웃의 기준은 주자가 반드시 다음 베이스로 이동해야 하는 강제 상태에 놓여있는 상태로 이 경우에 베이스를 밟는것으로 아웃을 시킬 수 있습니다.
살펴보면 앞선 주자 때문에 뒤의 베이스가 비워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강제 진루가 포스 아웃의 전제 조건이 되고, 따라서 이 상태에서는 수비수가 공을 확실히 소유한 채 해당 베이스를 먼저 밟기만 하면 주자는 자동으로 아웃되는 것인데요.
주자의 위치, 슬라이딩 여부, 접촉 여부는 판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포스아웃 상황은 매우 간단해 보이는데요.
다만 포스아웃 상태는 주자의 진루의무가 없어진다면 바로 해제되며 이후에는 무조건 태그아웃으로 전환되는 만큼 여러가지로 헷갈릴 수 있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주자의 여러 상황에 따라서 포스아웃 상황에 해제되면 태그아웃 상황에서 정말 여러 일들이 벌어지고는 하는데요.
앞선 주자들이 뒤로 귀루하거나 혹은 실책으로 인하여 여러 상황이 발생할수도 있으며 이런 부분들을 야구경기에서 또 다른 웃픈 재미로 살펴볼 수 있기도 합니다.
실제로 포스아웃 태그아웃 관련된 이슈들은 선수들도 심판들도 그리고 팬들도 헷갈릴 수 있는 경기규칙이라는 점이 정말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냅니다.
4. 포스아웃 태그아웃 관련 이슈
포스 아웃과 태그 아웃과 관련된 여러 실제 사례들을 보면 정말 야구경기에서 다양하게 재미있는 장면들도 나오고 오심도 나오고 있는데요.
야구 규칙을 매일매일 적용하여 경기하는 선수들과 심판들까지도 간혹 실수를 하면서 여러 웃픈 상황을 만들어내는 이슈로 포스아웃과 태그아웃을 살펴볼 수 있기도 합니다.
그 중에 포스아웃 태그아웃 관련 몇가지 사례들을 살펴볼 수 있기도 한데요.
2025년 KBO 경기에서 포스 아웃 상황을 잘못 판정한 사례에서는 수비진은 포스 아웃이 가능한 상황임에도 태그 플레이를 보고 심판에게 태그 아웃을 요구하거나 포스 아웃으로 처리하지 않는 착오가 발생했는데요.
해당 심판진은 7회초 무사 1루에서 이어진 플레이에서 2루에서의 포스 아웃 상황을 태그 아웃 상황으로 오적용했는데요.
결국 비디오 판독까지 이어졌고 심판진과 비디오판독센터 담당 심판위원에게 제재가 부과될 정도로 규칙혼선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보면 엉뚱한 태그 플레이로 인한 논란 사례도 있는데요.
프로야구 경기에서는 투수가 공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글러브만으로 주자를 태그한 판정이 아웃으로 선언되는 모습들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보면 포스아웃이나 태그아웃 상황들에서 정말 다양한 이야기들이 야구경기에서 나오고 있는데요.
선수들도 경기를 하다보면 실수를 하고, 심판들까지도 실수를 하는 야구규칙으로 여러 이야기들이 또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포스아웃 태그아웃 야구용어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도 포스아웃 태그아웃 정말 헷갈릴 것 같기는 합니다.
주자들이 실제로 경기를 하다보면 강제진루의무가 꼭 생기는것은 아니고 안전하게 귀루를 하는 경우도 있고 여러가지로 정말 다양한 상황을 경기에서 볼 수 있으니까요.
게다가 보면 태그를 제대로 못하면 아웃이 되지 않고 주자가 살아갈 수 있는 상황도 있다는 점에서 여러가지로 주자와 수비수들 모두 집중하고 해야되는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사례들을 또 보면 각 상황에서 주자상황과 포스아웃 태그아웃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선수는 야구지능이 높다라고 표현을 하고 있기도 하니까요
그만큼 중요하게 생각되는 규칙으로 여러가지 상황에서 살펴볼 수 있는 야구용어로 정리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